공지사항

사운드플렉스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와 이벤트 등이 올라옵니다.

[수상작 발표] 제2회 배리어프리콘텐츠 영상공모전

작성자
admin
작성일
2018-12-22 17:08
조회
1604
제2회 배리어프리콘텐츠 영상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하겠습니다.

올해에는 작년에 비해 두 배 이상의 팀이 참가해주셔서 심사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. 거기다 최고점으로 동점인 팀이 세 팀이 나와서 주최측에서 수상작을 결정하는 데에 적잖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.

이번 공모전에는 아쉽게도 대상은 없습니다.

동점인 세 작품에 대해서는 부득이 장애인참여, 설명회참여, 접수 순으로 순위를 가렸습니다.

그리고 대상이 없는 대신 우수상과 장려상을 더 뽑았습니다. 수상 부분이 공고 내용과 많이 달라지게 된 점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.

시각·청각장애인도 즐길 수 있도록 배리어프리콘텐츠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제작을 시도해주신 참가팀들에게 조금이나마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결정한 부분이오니 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.

수상작은 다음과 같습니다.

대상

없음

최우수상

<일곱 빛깔 무지개>

우수상

<윤서>

<교차점 Intersection>

장려상

<변치않을 꿈>

<속도를 찾는 여행_다정한 슬로우 라이프>

<Video>

<물은 콜라보다 찐하다>

<USB>

<봄이 들린다>

<그 길에서 너를 만나다>

<좋아요>

심사평은 다음과 같습니다.

<일곱 빛깔 무지개>(최우수작)

- 무난한 화면해설이었으나 화면해설이 한쪽 채널로만 나와서 듣기가 조금 불편했다. 전체적으로 장애인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같아 흥미롭고 좋았지만 영상에 저작권이 위배될만한 음악이 많아 아쉬웠다.

- 전문적인 화면해설과 내레이션. 기본적인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자막. 다만 에피소드를 나열해 놓은 연출이 아쉽다. 한편의 영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재편집이 필요해보인다.

- 담고 있는 내용은 좋으나 이를 영상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아쉬움이 남는다. 자막 디자인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보다 완성도 있는 영상이 될 것 같다.

- 음악, 소리, 화자, 대사 정보가 모두 들어 있고 특히 음악표현이 충실히 되어 있다. 다만 표현법이 뒤섞여 있는 부분이 간혹 있고, 소리/대사/화자가 누락되어 있는 부분도 있어 조금 아쉽다.

- 일단 발달장애인에 대한 정보와 삶, 그리고 그들의 노력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. 자막이나 연출은 훌륭했다.

- 화면해설과 자막이 충실하게 들어가 있는 작품이다. 7명의 주인공을 촬영하기 위해 애쓴 흔적이 보이며
조금씩 더 좋아지는 발달장애인들의 모습에서 희망을 엿볼 수 있었다.

<윤서>(우수작)

-  영상 내용은 무난했지만 화면해설로 인해 감동적으로 다가왔다. "음악이 흐르면" 등 귀로 들을 수 있는 것들은 화면해설에서 넣지 않아도 될 것 같다. 엔딩크레딧이 상당히 자세해 재미있었음.

- 화면해설에 치중하여 정작 중요한 대사를 덮은 것은  매우 아쉽다. 하지만  학생으로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 담담히  풀어낸 점은  매우 좋았다.

-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좋고, 영상 촬영 편집 부분도 좋았다. 특히, 화면해설과 자막에서 배리어프리에 대한 이해가 돋보인다. 다만 이야기 전개가 단조로워 몰입도가 떨어지는 점이 아쉽다.

- 음악과 소리, 대사, 화자가 충실하게 표현되어 있고, 화면 안 소리와 화면 밖 소리도 잘 구분되어 있다. 자막도 깔끔하여 읽기 편했다.

- 지금까지 본 것중에 최고임! 자막이 일단 마음에 들고 신선한 방식으로 제작해서 좋았다. 특히 노래부분에서 특정색깔을 넣어서 만든 아이디어가 훌륭했다. 연출과 스토리 부분도 실제 있을만 하고 오해로 시작해서 힘들었던 부분을 잘 풀어가서 좋았다.

- 화면해설을 성의껏 했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다. 자막은 대사, 소리, 음악, 화자 등을 모두 표현하려고 노력했다. 작품 내용면에서 진부한 감이 있으나 성실하게 제작한 의도가 엿보인다.

<교차점 Intersection>(우수작)

- 화면해설 녹음 시스템이 좋지 않았던 것으로 판단이 되나 화면해설 전달력이 좋았다. 이야기의 전달은 좋았지만 영상에 담긴 메시지를 쉽게 유추할 수 없었다. 음악이 참 정겨움.

- 화면해설과 자막의 기초는 되어있으나 극이 진행되면서 자막이 부가적인 설명을 하고 있는것이 감상에 방해가 됐다. 연출에서 두 여인의 사랑을 표현하고 싶었다면 둘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시간을 더 할애하여야 결말에 대해 납득할 수 있을 것이다.

- 해외에서 촬영한 영상이라 그런지 영상 자체만으로 눈길이 많이 갔고 내용 자체도 흥미로웠다. 그러나 서로에 미묘한 감정에 대한 묘사가 아쉬웠다. 그 외에 화면해설이나 자막에서 배리어프리에 대한 이해가 묻어나와서 좋았다.

- 음악과 소리, 대사와 화자가 모두 표현되어 있다. 다만 소리 표현이 대사 부분에 들어가기도 하고(예, 헛기침), 소리 표현 내용이 깔끔하지 못해 바로 읽히지 않는 점에서 조금 아쉽다.

- 연출과 자막이 훌륭하다. 스토리나 내용 부분은 쉽지 않은 부분이 있지만 배리어프리콘텐츠에는 맞는 것 같다. 하지만 더 특별한 것이 없는 것 같다. 스토리부분에서는 점수가 높지 않다.

- 화면해설과 자막 모두 충실하게 포함되어 있다. 단, 작품의 주제가 명확하지 않다.

장려작 및 참가작들의 심사평은 원하신다면 개별로 전달드리겠습니다.

공모전에 참가해주신 모든 팀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. 앞으로도 장애유무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배리어프리콘텐츠 제작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내년에도 배리어프리콘텐츠 영상공모전(제3회)을 개최할 계획이니 많은 참여바랍니다.

그리고 심사를 맡아주신 배리어프리버전 제작 각 분야별 전문가들과 시각·청각장애인 심사위원들께도 이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.

사운드플렉스스튜디오는 더 나은 배리어프리콘텐츠 제작을 위한 일이라면 도움을 마다하지 않겠으니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